이전 포스팅들을 통해 각종 검색엔진에 블로그를 등록하고 노출 및 최적화 설정을 하는 방법을 보여드렸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성화하고 구글 서치 콘솔과 연동하는 방법을 보여드릴게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블로그 유입을 확인하기 위함이에요.
방문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입력해서 어떤 방식으로 유입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것인데,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이 서로 연동되어 있지 않으면 이런 기능들을 활용할 수 없어요.
1.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가입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한 뒤 '측정 시작'을 클릭해주세요.
계정 설정 >
원하는 계정 이름을 입력하고,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에 모든 항목을 체크해줍니다.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속성 설정 >
'속성'이란 웹과 앱에서 수집하는 데이터 기반의 보고서 컨테이너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두 가지 유형의 속성을 제공하고 있어요.
1. Google Analytics 4 (GA4) - 신규 (웹+앱), 권장하는 속성
2. Universal Analytics - 웹 전용
속성 이름과 보고 시간대, 통화를 입력 또는 선택해주고 나서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참고. 신규 버전인 GA4를 권장하고 있지만, 구버전을 사용하고 싶다면 '고급옵션 보기'에서 작성 가능해요.)
비즈니스 정보 >
해당 사항을 선택한 후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약관 동의 화면이 나타나면 모두 동의해주시고,
이메일 커뮤니케이션 화면에서는 원하는 속성에 체크해주신 후 저장합니다.
2. 데이터 스트림 설정
계정을 생성하고 나서 데이터 스트림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웹, Android 앱, iOS 앱 중에서) 플랫폼을 선택해주세요.
(참고. 웹 사이트 분석을 위해 만든다면 웹 선택)
그러고 나서 내용을 입력 후 '스트림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여기까지 하면 '측정 ID'가 생성돼요.
이렇게 생성된 측정 ID를 이용하여 구글 서치 콘솔과 연결할 수 있게 되는 거죠.
3. 온페이지 태그 추가
'새로운 온페이지 태그 추가'에서 '전체 사이트 태그(gtag.js)'를 선택한 다음, 나타난 태그를 복사해주세요.
이제 티스토리 관리 화면에 접속해주세요.
그리고 복사한 태그를 '스킨 편집 > HTML 편집'에서 <head> 태그 안에 붙여 넣고 '적용'해줍니다.
(<head>와 </head> 태그 사이에 들어가기만 하면 됩니다. 정확한 위치는 중요하지 않아요.)
4.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플러그인 활성화
티스토리 관리 메뉴 중 '플러그인' 메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해주세요.
팝업 화면이 뜨면 '측정 ID 또는 추적 ID'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발급받은 측정 ID를 입력하고 '적용'해주세요.
(참고. 만약 GA4이 아닌 유니버설 옵션 계정 만들기를 했을 경우에는 UA-xxxx-x 추적 ID를 입력)
플러그인 메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항목에 '사용 중' 마크가 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렇게 해서 플러그인 추가까지 완료했습니다. :)
🌈 네이버 애널리틱스 활성화
그럼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공감과 댓글 언제나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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